#1 트레이너의 말썽, 누구의 잘못인가? feat. 트레이너 채용
- By 주상화
- 2024년 8월 13일
- 3분 분량
최종 수정일: 3월 6일

일주일에 대략 20~30명의 대표님을 만나면서 느꼈던 공통적으로 정말 힘들어 하셨던 부분인 바로 인력문제...과연 누구의 잘못일까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수많은 대표님의 헬스장, PT샵, 필라테스센터의 공통적인 특징은 바로👇
사람에 의존한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
결국 회원을 가르치는 트레이너의 역량이 센터의 성장과 직결되는 비즈니스입니다. 이 글을 통해 트레이너의 업무 역량이 중요한 비즈니스를 하고 계신 대표님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 트레이너 말썽의 종류 4가지
1. 기본 예의를 지키지 않는다.
센터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친절하게 인사 ❌
PT 수업 전 미리 준비하지 ❌
TPO! 복장이 매우 화려하고 불편하다..
PT 수업 시간을 트레이너 시간에 맞춘다(프리랜서의 경우 심함)
동료 또는 대표님에게 4가지...없게 대화한다...
2. 기본적인 업무를 이행하지 않는다.
센터의 청결, 신경쓰지 않는다.
블로그 및 센터 마케팅을 함께 하지 않는다.
퍼블릭 회원들에게 무관심하다.
수업 현황, 스케줄, 운동일지 등의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지 ❌
3. 운동 지도를 진정성있게 하지 않는다.
회원의 목표는 뒷전.. 내 수업 방식을 고수한다.
회원의 운동 자세 또는 능력에 대해 피드백을 주지 ❌
수업 끝! 관리 없음! 소통 없음! 회원과의 라포 형성 실패(필라테스가 조금 더 심함)
수업 중 핸드폰, 다른 회원과의 사담, PT 집중 능력 부재...
4. 성장하지 않는다...
새로운 운동 방법이나 트렌드에 대해 배우려는 의지 부족
자격증 취득이나 추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려는 노력 부족
대표님 또는 주변 동료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개선하려는 태도 부족
🤔 과연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없는 것일까요?
계속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고, 다시 퇴사하고, 채용하고...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실 냉정하게 말하면, 대표님이 변화해야 합니다. 이 센터의 주인이자 가장 낮은 직급의 직원도 바로 대표님이기 때문이죠.
결국, 문제를 만든 트레이너를 채용한 대표님이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솔루션들을 라포가 공유해드릴게요!
💡 뭐니뭐니 해도 인사채용 시스템
대부분 트레이너를 채용하는 센터의 인사채용 시스템은, 한 번에 면접으로 바로 채용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게다가...대표님이 면접을 보지 않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내 센터의 회원들과 대면하고 운동을 지도하고, 심지어 매출을 책임지는 트레이너들을 이렇게 빠르고, 한 번에 채용하는 것이 맞을까요!? 절대 안됩니다. 철저히 검증하고 파헤쳐서 제대로 된 인력을 채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검증하고 좋은 인력을 채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까요!? 먼저 어떤 사람과 함께 하고 싶은 지 결정하여야 합니다!
내 센터의 인재상을 정확히 선정
모든 능력을 가진 직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부분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내 센터의 맞는 인재상은 어떻게 선정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1. 지금은 능력시대! 능력 위주의 채용
센터에서 회원들에게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갖고 있어야 하는 회원 지도 능력! 얼마나 수업을 잘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고 입상을 했는 지를 중점적으로 파악하여 채용하는 인재라 할 수 있죠. 바로 투입하여 내 센터의 회원을 책임질 수 있는 인재일 수 있죠!
2. 능력 부족? 괜찮아! 내가 알려줄게! 성품과 인성이 최고!
경력이 오래되지 않아, 대기업에서 이야기하는 인턴이라 할 수 있는 인재일 수 있죠. 아직 수업을 많이 하지 않아, 회원을 능숙하게 이끌어가는 능력을 부족하지만, 무엇이든지 배우고 싶은 열정 높은 친구죠. 즉, 능력은 부족하지만, 성실함과 배려 그리고 열정이 센터를 책임질 수 있는 미래 인재상이 될 수 있죠!
대표님은 어떤 인재와 함께 하길 원하나요?
✨ 바로 인성과 성품이 뛰어난 인재
스노우폭스 CEO 김승호 회장님이 이야기하셨죠. 대부분에 해당하는 80%의 직원이 내 비즈니스의 성장을 결정한다. 즉, 아무리 실력이 좋고 뛰어난 인물이 10% 있다고 하더라도 허리를 책임지는 일반적인 직원들이 성장을 책임진다. 인성과 성품이 잘 갖춰진 직원이 내 센터 성장에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란 이야기죠.
대부분 인간이 하는 일들은 배워서 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회원을 지도하고 트레이닝 역량을 높이는 것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인성과 성품이 갖춰지지 않은 채 실력만 높은 직원이라면, 분명히 다양한 문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으로 어떤 문제를 만들 수 있을까요!?
돈에 움직입니다 : 능력 위주의 채용은 더 높은 급여를 제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더 주는 센터가 있다면? 그 곳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훨씬 높죠.
충성심이 없습니다 : 내가 스스로 배우고 성장했기 때문에 센터의 소속감과 충성심은 있을 수 없죠. 나 때문에 회원이 결제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센터의 분위기를 흐립니다 : 대표님이 운영하는 센터의 각자 생각하는 비전과 가치가 분명 있을 겁니다. 비즈니스는 그 비전을 함께 하는 직원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직원이 생각하는 비전과 격차가 매우 클 수 밖에 없죠.
창업합니다 : 창업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주변 사례를 들면, 성품과 인성이 좋은 직원은 기존 회원들이 창업하는 센터에 등록하는 것에 민감했지만, 그렇지 않은 직원은 당연히 내가 가르쳤던 회원을 내 센터에 등록시키도록(할인까지 제공하면서) 유도합니다. 내 센터의 회원을 빼가는거죠.
제일 어렵죠… 좋은 트레이너 채용 하는 방법도 자세히 알려주세요!!
인사가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좋은 인사이트 감사합니다